직무 · 현대자동차 / 생산기술
Q. 생산기술 직무에 요구되는 역량
안녕하세요 기계과 전공이며 생산기술 직무를 희망하는 취준생입니다. 다들 데이터 활용 역량이 이 직무에서 필요하다고 하는데 왜 필요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필요하다면 어떻게 현업에서 이 역량이 발휘되는 것일까요? 어떤 상황에서 데이터를 사용하시는지 예시들어 알려주시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2026.05.18
답변 2
- 멘멘토1059571아이센스코사원 ∙ 채택률 0% ∙일치직무
데이터는 아무래도 AI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빠른 시간에 정확한 데이터를 많이 수집하고, 파이썬이나 RPA 등 자동화시켜서 공수를 줄이는 업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생산기술업무도 매뉴얼을 통해 장비 개선 유지보수 등 업무를 진행할 때 수 백장의 매뉴얼을 보고 찾기 힘들기 때문에 미리 AI를 통해 매뉴얼도 국문 or 데이터화 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합격 메이트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1%멘티님. 안녕하세요. 현재 보유하신 논문 실적과 학과 실습 경험은 학점의 아쉬움을 극복하고 BMS SW 직무에 대한 진정성을 보여줄 수 있는 훌륭한 기반입니다. 다만 임베디드 및 MCU 관련 실무 프로젝트가 전공 수업 수준에 그쳐 양적으로 부족하다는 피드백을 받으셨다면, 이를 보완하기 위한 추가적인 액션 플랜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혼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보다는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다른 교육이나 플랫폼을 통해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시는 방향을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기업에서는 BMS 제어 알고리즘이나 MCU 포팅을 혼자 구현한 것보다, 통신 프로토콜을 맞추고 형상 관리를 하며 협업해 본 경험을 훨씬 더 중요하게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응원하겠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현대자동차 생산기술 1차 직무 면접
안녕하세요. 현대자동차 생산기술 인적성 검사에 합격한 뒤, 5일 뒤에 1차 면접이 잡혔습니다. 1지망: 완성차 생산기술, 2지망: 자동화 설비제어 생산기술) 결과 발표 이후 6일이라는 시간을 주었기 때문에 빠듯한 상황에서 선배님들께 다음과 같은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1. 완성차의 4대 공정(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의 기본 개념을 전문 서적이 아닌 구글링과 유튜브를 통해서 기본기만 알고 가도 직무 문제를 풀 수 있을까요? 아니면 제조 공정에 대한 책들을 한번이라도 공부하는게 좋을까요? 2. 완성차 생산기술에서 신차 투입 시 가장 중요하게 검토하는 요소도 궁금합니다. 공정 순서, 설비 사양, 투자비, 품질 리스크 등을 고려한다고 봤는데, 어떤 부분이 가장 중요하게 다뤄질까요? 3. 준비 기간이 짧기에 면접 전 공부의 우선순위를 잡고 싶은데, 자동차 4대공정, 생산관리, 품질 관리, 자동화, 스마트팩토리 중 어디에 가장 시간을 많이 써야할지 궁금합니다!
Q. 현대자동차 차체 생산기술
안녕하세요. 이번 현대자동차 아산공장 생산기술(차체) 부문에 지원하고자 자소서를 작성 중인 취준생입니다. 제 주 전공은 전자공학이고, 그동안 반도체 공정 위주로 공부를 해와서 전통적인 자동차 기계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은 없습니다. 하지만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를 보유하고 있고, 설비 제어 및 시퀀스 이해도, 그리고 데이터 분석을 통한 수율 개선 쪽에서 공부를 한게 있습니다. 현직자 선배님들께서 보시기에, 기계적 베이스가 없는 전자공학 전공자가 이렇게 차체 공정의 제어/데이터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실무적으로 충분히 설득력이 있을지, 혹은 현장 관점에서 어떤 점을 어필하는게 좋을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아산 생산기술이 차체 직무가 하는 업무에 대해 아신다면 자세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실제 하는 일, 업무를 위해 필요한 역량)
Q.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생산기술
현재 남양연구소 생산기술 직무 전동화 프로젝트 수행 분야 지원하여 면접을 준비 중인 취준생입니다. 제가 수도권에 거주중이여서 남양연구소 생산기술로 지원을 했었습니다. 아산, 전주, 울산 공장에서는 어떤 공장이 있고 어떤 제품을 양산하는지 홈페이지에 잘 나와있는데, 제 능력이 부족한 것인지 남양연구소에서는 어떤 공장이 있고 어떤 제품을 양산하는지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남양연구소에서는 완성차를 직접 제조하는 것이 아닌, 국내외 공장에 적용 가능한 기술을 개발하고 표준화하는 업무를 수행한다고 이해했는데 맞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